본문 바로가기

투자

IRP 퇴직연금 영구 포트폴리오 (feat. ACE KRX금현물, KODEX 200미국채혼합)

 영구 포트폴리오는 미국 주식, 금, 미국 장기 채권, 현금으로 구성됩니다. 그동안 영구 포트폴리오는 큰 변동성 없이 꾸준히 우상향 해왔습니다. 그래서 큰 리스크 없이 꾸준히 자산을 불리기 위한 자산배분 투자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IRP(개인형 퇴직연금제도)는 연금저축펀드에 비해서 ETF에 투자할 때 제한이 많아서 미국 채권과 ETF를 살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2021년 말부터 IRP에서도 금을 ACE KRX금현물 ETF로 담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미국채 10년 물을 담고 있는 KODEX 200미국채혼합 ETF를 퇴직연금에서도 매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비록 TLT에 해당하는 미국 장기 채권은 아니지만 IRP에서 매수할 수 없었던 미국 채권을 드디어 매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구 포트폴리오의 비중에 맞춰서 매수할 ETF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미국 주식에는 S&P500 ETF 중에 시가총액이 가장 큰 TIGER 미국S&P500으로 포함시켰습니다.

자산군 이름 비중
미국 주식 TIGER 미국S&P500 10%
ACE KRX금현물 25%
미국 채권 KODEX 200미국채혼합 40%
현금 현금 25%

 

 

 

 각 ETF를 25%씩 담고 있지 않는 이유는, KODEX 200미국채혼합은 KOSPI200과 미국채 10년 물을 4 : 6 비율로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은 비율로 매수하게 된다면 실제로는 주식 26%, 금 25%, 채권 24%, 현금 25%의 비율이 됩니다. 이 포트폴리오는 KODEX 200미국채혼합 ETF를 계좌의 40%를 매수하는 포트폴리오 이기 때문에 IRP 안전자산 30% 룰도 충분히 지킬 수 있겠습니다.

 KODEX 200미국채혼합이 KOSPI200 지수를 40% 담고 있는 덕분에 주식 비중은 한국 주식 16%, 미국 주식 10%가 되겠네요. 한국 주식의 비중이 좀 더 높지만,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에 골고루 분산 투자하는 효과가 있겠습니다.

 주식 비중이 아쉽다면 다른 자산의 비중을 줄여서 조정하셔도 되겠습니다. 동적 자산배분의 LAA 전략을 참고해서 현금 대신 QQQ에 해당하는 TIGER 미국나스닥100과 같은 ETF를 매수하셔도 좋겠습니다.

 이렇게 IRP 계좌에서 ETF로 영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참고하셔서 밤에 잠이 잘 오는 투자 하시는데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