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IRP 퇴직연금에서 투자 가능한 금 ETF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크게 주식, 채권, 금, 현금 4가지 자산군 중에서 비율을 정해서 담게 됩니다. 그동안 IRP, 퇴직연금에서는 금 ETF를 매수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금 대신 리츠를 담거나 주식, 채권, 현금 3가지로만 구성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부터 IRP, 퇴직연금에서도 금 ETF를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2021년 12월 15일 KINDEX KRX금현물 ETF 가 상장된 것입니다.

 

 

 

 KINDEX KRX금현물 ETF를 상장한 한국투자신탁운용 홈페이지의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표 안전자산인 금(Gold) 현물에 투자, 금을 활용한 자산배분 전략 적합
국내 유일 금현물에 투자하는 ETF, 국제 금가격을 원화환산한 KRX 금현물 지수 추종

 

기존에 금 ETF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KODEX 골드선물(H), TIGER 골드선물(H) 두 종목이 있었습니다. 이 ETF들은 KINDEX KRX금현물 ETF와는 다르게 선물 ETF라서 IRP, 퇴직연금 규정상 매매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KINDEX KRX금현물은 금 현물에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에 IRP, 퇴직연금에서도 거래가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KINDEX KRX금현물은 국내 상장된 ETF 중에서 유일하게 금 현물에 투자하는 ETF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서두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IRP, 퇴직연금에서도 금을 포함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영구 포트폴리오는 다음과 같은 ETF로 주식, 채권, 금, 현금을 25%씩 포함하도록 비중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자세한 구성 방법은 이 글을 참조해 주세요.

TIGER 미국S&P500, KINDEX KRX금현물, KODEX 200미국채혼합, 현금 혹은 단기채권 ETF

 

 

 

KINDEX KRX금현물 ETF는 뒤에 (H)가 붙지 않았기 때문에 짐작하시겠지만 환노출 ETF입니다. KINDEX KRX금현물 ETF가 추종하는 KRX 금현물 지수는 다음 설명과 같이 금 시세와 원/달러 환율 성과를 함께 반영하는 지수입니다.

KRX금시장에서 거래되는 금현물(1Kg) 가격수익률에서 보관비용을 차감한 순수익률을 반영하여 산출. 원화환산지수로 일간 성과에는 금 시세와 원화대비 미국달러(USD) 환율성과가 함께 반영됨. - 한국투자신탁운용

 

 KINDEX KRX금현물 ETF를 통해서 IRP, 퇴직연금에서 금을 매수할 수 있게 되었지만 주의할 점이 두 가지 있습니다. 첫째, KRX 금 거래소를 통한 직접 금 거래가 아니고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이기 때문에 실물 금을 인출할 수는 없습니다. 두번째, KRX 금거래소를 통한 직접 거래에서는 매매차익에 배당소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ETF이기 때문에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가 발생합니다. 물론 IRP, 퇴직연금 계좌 특성상 연금 수령 전까지 과세 이연이 되고 미래에 3.3 ~ 5.5%을 연금 소득세로 납부하게 됩니다.

 보수는 0.50%로 저렴하진 않은 편입니다. 비싸다고 할 순 없지만 저렴한 주식, 채권형 ETF의 보수에 비하면 비싸 보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점들을 고려하더라도 IRP, 퇴직연금에서 금이라는 자산을 추가할 수 있다는 건 노후를 준비하는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장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구 포트폴리오는 그동안 낮은 변동성과 안정적인 연평균 수익률을 기록해 왔습니다. 이제 IRP, 퇴직연금에서도 영구 포트폴리오 같은 자산배분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보다 안정적인 노후 대비가 가능해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