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중개형 ISA에서 라오어 무한매수법으로 투자하는 방법

 라오어 무한매수법이라는 ETF 분할 매수 방법이 있습니다. 라오어의 미국주식 무한매수법 저자인 라오어님은 미국 주식 시장의 3배 레버리지 ETF만을 대상으로 무한매수법을 소개합니다. 문득 절세 계좌인 중개형 ISA 계좌에서 라오어 무한매수법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있을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물론 국내에 상장된 레버리지 ETF는 2배라서 변동성과 수익은 적을 것입니다. 하지만 해외 ETF 투자로 수익을 냈을 때 비과세 한도 250만 원을 제외한 22%의 양도소득세를 내는 것도 수익률을 많이 깎아먹는 주범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중개형 ISA 계좌는 연금저축펀드, IRP, 퇴직연금 계좌와는 다르게 교육을 이수하면 레버리지 ETF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단 ISA계좌에 입금하면 만기까지 인출은 가능하지만 연간 입금한도가 복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돈이 묶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계좌에서 국내에 상장된 2배 레버리지 ETF를 라오어 무한매수법으로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라오어 무한매수법에 대해 알아보고 중개형 ISA계좌에서 투자할 만한 레버리지 ETF를 살펴보겠습니다.

라오어 무한매수법

 이 방법은 투자할 원금을 40 분할해서 매일 1회 분량만 분할 매수합니다. 투자 대상 ETF는 1회 분량 금액으로 2주 이상 살 수 있는 ETF가 대상이 됩니다.

 라오어 무한매수법은 마켓 타이밍을 재서 투자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원하는 가격으로 1회 분량을 매수합니다. 다음 날부터 하루 매수 가능 금액 중 절반은 평단가로 LOC 매수를 걸어둡니다. 나머지 절반은 시중가의 10~15% 이상으로 LOC 매수를 걸어둡니다. 이렇게 하면 평단가 LOC 매수는 체결이 안될 수도 있지만 가격을 많이 올린 LOC큰수매수는 반드시 체결되게 됩니다. 그리고 장중에 ETF 가격이 평단가보다 낮으면 하루분량을 모두 실시간 매수해도 됩니다. 전날 하루 분량을 다 매수하지 못했다고 해도 다음 날에 무조건 최대 하루 분량만큼만 매수합니다.

 라오어 무한매수법은 정량 매수가 아닌 정액 매수이기 때문에 매수하는 ETF 수량은 변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많이 하락했으면 더 많이 사게 되는 구조입니다. 정량 매수보다 정액 매수가 평단가가 더 적게 나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매일 내가 보유한 ETF 평단가의 10% 정도의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가격으로 지정가 매도를 걸어두면 됩니다.

 하루에 증권사 앱에 접속해서 ETF 한 종목당 매수 2건과 매도 1건의 주문만 걸어 놓으면 되기 때문에 밤새 미국 시장을 신경 쓸 것 없이 푹 잘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개형 ISA에서 라오어 무한매수법을 실행하는 법

 먼저 국내 시장 주문에는 LOC주문이 없습니다. 대신 시장가와 조건부 지정가를 활용하면 됩니다. 조건부 지정가는 장중(9:00~15:20)에는 일반 지정가 주문과 같고, 동시호가 시간(15:20~15:30)에는 종가로 매수/매도하는 주문 방법입니다. 투자원금의 1회 분량의 절반은 매일 8:30이나 예약주문으로 시장가 주문을 넣으면 그날 시가로 체결됩니다. 나머지 절반은 장 시작 후 시장가보다 아래인 금액으로 조건부 지정가 매수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매수하면 시가로 절반 매수, 시가보다 아래인 금액이나 종가로 하루 분량을 매수하게 됩니다. 미국 시장의 LOC 주문만큼의 효과는 없지만 비슷한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는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낮은 ETF인 경우 시가, 종가 매수 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거래량이 있는 ETF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과 시간에 국내 시장이 열려 있기 때문에 여유가 있으면 지켜보다가 평단가보다 내려왔을 때 실시간으로 매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도는 미국 시장에서의 매도법과 동일하게 평단가에서 10% 수익을 볼 수 있는 가격으로 지정가 매도를 걸어 놓으면 됩니다.

중개형 ISA에서 투자할 만한 레버리지 ETF

 라오어 무한매수법은 변동성을 통해 수익을 얻는 투자 방법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변동성이 있고, 거래량과 순자산이 어느 정도 되는 ETF로 골랐습니다. 각 ETF를 투자하는데 필요한 최소 원금은 (하루에 최소 2주를 살 수 있는 금액) X 40입니다. 국내 상장된 ETF의 가격은 미국 시장 ETF보다 1주당 가격이 저렴한 편이므로 필요한 최소 투자 원금도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의 기준일은 2022년 4월 5일입니다.

ETF 이름 기준 종가 순자산 거래량 필요한 최소 투자 원금
TIGER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 11,990 1,199억 1,234,557 100만원
KODEX 미국나스닥100레버리지(합성H) 8,285 1,110억 818,131 70만원
TIGER 미국S&P500레버리지(합성H) 34,385 908억 20,761 300만원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12,635 1조 4509억 802,539 120만원
TIGER 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 7,345 151억 203,815 65만원
KODEX 코스닥150레버리지 12,465 9,648억 6,419,639 120만원

 QLD나 SSO ETF와 비슷한 나스닥100 레버리지 ETF, S&P500 레버리지 ETF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나스닥 빅테크 10개 종목으로 구성된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도 구성 종목이 10개뿐이라서 그런지 변동성이 있는 편입니다. 순자산은 적지만 변동성과 거래량이 괜찮은 TIGER KRX2차전지K-뉴딜레버리지 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KODEX 코스닥150지수 레버리지 ETF는 코스닥 시장의 변동성이 코스피보다 크기 때문에 투자할만한 레버리지 ETF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중개형 ISA 계좌에서 라오어 무한매수법으로 투자하는 것은 아직 제가 실제로 투자해서 검증한 방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절세 투자 계좌인 중개형 ISA 계좌에서도 제한적이지만 실행가능하다는 점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저도 투자금의 일부는 중개형 ISA계좌에서 라오어 무한매수법으로 투자해보려고 합니다. 


이 정보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