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TQQQ 장기 투자하면 정말 망할까?

 TQQQ와 같은 레버리지 ETF에 장기 투자하면 주가가 요동칠 때 1배 ETF에 비해 떨어진 후 덜 올라가기 때문에 계좌가 점점 녹아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 투자전문가들은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지 말라고 권합니다.

 이번에 라오어님의 적립식 밸류 리밸런싱(VR)로 TQQQ에 장기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TQQQ가 상장된 이래로 현재까지의 성과를 백테스트해보았습니다. 밸류 리밸런싱이 아닌 TQQQ와 현금 리밸런싱도 함께 백테스트해봤습니다.

 

 

 

백테스트 조건

 백테스트 기간은 2010년 3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입니다. 초기 투자금은 $5,000이고 매달 $500를 추가 투입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리밸런싱 주기는 매달 진행하는 것으로 세팅했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에서 진행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TQQQ 100%가 확실히 큰 폭으로 움직입니다.

 밸류 리밸런싱이 아니라 일반적인 비중 리밸런싱이기 때문에 동일한 초기 조건으로 10년간 라오어님이 진행한 백테스트보다 성과는 떨어집니다. 하지만 무지성으로 매달 $500만큼만 추가 매수만 해도 12년간 원금 $11,000 이 $2,630,186으로 26배 이상의 성과를 거두게 됩니다. S&P500 지수의 성과도 11배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TQQQ의 상장기간에 닷컴 버블, 리먼 브라더스 사태 기간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은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S&P500 지수와 비교하면 수익률 차이가 큽니다.

결론

 이번 백테스트를 통해서 미국 금융 시장이 그동안 많은 안전장치들을 마련해서 닷컴 버블, 리먼 브라더스 사태와 같은 장기간 폭락이 앞으로는 없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면 TQQQ와 같은 3배 레버리지 ETF를 장기 투자하는 것도 괜찮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 백테스트는 적립식으로 투자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위 백테스트에 12년간 총 투입된 원금은 $11,000입니다. 적은 돈은 아니지만 거둔 성과에 비하면 크지 않은 투자금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TQQQ에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은 꽤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거액을 거치식으로 투자했을 경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주가가 출렁일 때 멘탈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내 금융 자산의 전체를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기보다는, 적은 돈으로 시작해서 적립식으로 꾸준하게 장기 투자하는 것이 전체 자산 대비 리스크도 작고 성과는 크게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이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정말 레버리지 ETF가 상장 폐지가 되거나 계좌가 0원이 되어서 없어진다기보다는 긴 하락장에서 보통의 1배 ETF에서는 견딜 만한 하락폭이 3배 레버리지 ETF에서는 패닉에 빠질만한 하락폭이 될 수 있음을 우려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반 투자자들이 그럴 때 패닉에 빠져 매도해서 큰 손실을 확정하고 상처받은 채로 주식 시장을 떠나게 되는 것을 염려하는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레버리지 ETF 투자의 양면을 살펴보고 장단점을 꼭 숙지한 후에 투자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서 다른 사람들 말만 듣고 경솔하게 큰돈을 투자했다면 큰 하락장에서 남 탓만 하면서 손실을 확정하는 미래로 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 정보는 투자 참고용이며, 투자 판단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